12월 환경기념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12월 환경 기념일 제정 이유와 환경 기념일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2월 환경 기념일에는 세계 토양의 날과 국제 산의 날이 있습니다.
12월 5일 세계 토양의 날
12월 5일은 세계 토양의 날입니다.
세계 토양의 날은 국제연합(UN)에서 토양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지정한 날입니다.
토양은 우리에게 다양한 이로움을 주는 존재입니다.
그러나 농업 발달과 기후 변화로 인해 토양이 많이 침식되어 점점 토양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흙은 암석이 풍화와 침식 작용으로 잘게 부서지면서 만들어지는데 현재 흙이 생성되는 양보다 사라지는 양이 더 많다고 합니다.
세계 토양의 날의 의미에 비추어볼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토양의 유실을 막기 위해 식물을 심어 가꾸거나 음식을 먹을 때 적정량을 담아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있습니다.
12월 11일 국제 산의 날
12월 11일은 국제 산의 날입니다.
국제 산의 날은 국제연합(UN)이 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고 산을 보호하기 위해 2003년에 제정한 날입니다.
한국은 국제 산의 날을 계기로 산림에 대한 국민 의식을 제고하고자 산림청에서 10월 18일을 산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남한의 산지를 전체 면적의 65.2%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체 면적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산은 우리에게 많은 이로움을 줍니다.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를 흡수하고 깨끗한 공기를 제공합니다.
그런데 산불, 산사태, 병해충, 기후변화 등으로 산이 점차 파괴되고 있습니다.
국제 산의 날의 의미를 새기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로는 숲 보호 단체에 후원하기, 나무 심기, 산에 쓰레기 버리지 않기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12월 환경기념일 제정 이유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1월 환경기념일을 알아보겠습니다.
(달력으로 배우는 지구환경 수업 참고)
<다른 환경기념일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