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ㅇ~ㅎ/환경

5월 환경기념일

by 비공개. 2023. 10.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5월 환경기념일의 유래와 활동을 알아보겠습니다.

5월 환경기념일에는 국제 퍼머컬처의 날, 바다 식목일, 세계 벌의 날, 국제 생물다양성의 날, 세계 거북의 날, 세계 수달의 날이 있습니다.

 

5월 첫째 주 일요일 국제 퍼머컬처의 날

5월 첫째 주 일요일은 국제 퍼머컬처의 날입니다.

퍼머컬처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퍼머컬처는 'permanent'와 'agriculture'의 합성어인데요.

지속가능한 농업 즉, 수확량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함께 농사지을 공간을 디자인하고 모든 생태계와 더불어 지속 가능한 농업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퍼머컬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흙을 살리는 일이에요.

흙을 살리기 위해 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땅을 갈지 않는 무경운으로 작물을 기릅니다.

국제 퍼머컬처의 날의 의미를 생각하며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에는 흙을 살리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기, 화학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채소와 과일 구입하기가 있습니다.

 

 

5월 10일 바다 식목일

5월 10일은 바다 식목일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식목일은 4월 5일이에요.

식목일은 나무를 심는 날인데요.

그렇다면 바다 식목일은 무슨 날일까요?

바다 식목일은 바다속에 해조류를 심는 날입니다.

바다 식목일은 바닷속 생태계의 중요성을 알리고 바다의 사막화를 방지하며 바다숲을 조성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해양 오염이 점차 심해지면서 바다에 서식하는 해조류들이 점점 사라지는 바다 사막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조류에 석회가루가 달라붙어 하얗게 변하는 갯녹음 현상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바다 식목일에 해조류를 심자는 것입니다.

우리가 바다 식목일에 할 수 있는 활동으로는 바다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가 있습니다.

 

 

5월 20일 세계 벌의 날

5월 20일 세계 벌의 날 (출처 픽사베이)

5월 20일은 세계 벌의 날입니다.

세계 벌의 날은 UN이 생태계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벌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2017년에 지정한 날입니다.

벌은 꽃가루를 암술로 옮겨 수분이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벌은 인류 식량의 1/3에 해당하는 작물이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데, 요즘은 그 벌의 개체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이유로는 살충제 때문인데요.

인간이 과일과 채소를 얻으려고 무분별하게 살충제를 뿌리는 까닭에 벌이 죽고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만약 벌이 지구에서 사라진다면 인간은 그로부터 4년 후에 사라질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벌의 소중함을 알고 벌을 보호하고자 도시 양봉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 벌의 날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SNS에 세계 벌의 날 홍보하기, 텃밭에 벌이 좋아하는 꽃 심기, 텃밭에 살충제 사용 줄이기가 있습니다.

 

 

5월 23일 세계 거북의 날

5월 23일 세계 거북의 날 (출처 픽사베이)

5월 23일은 세계 거북의 날입니다.

세계 거북의 날은 거북의 멸종을 막고 거북을 보호하기 위해 2000년에 지정된 날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바다에 살고 있는 여러 생물들이 해양 쓰레기로 고통받는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그중 거북도 포함되어 있는데, 쓰레기를 먹이로 착각해서 먹기도 하고 거북이의 콧구멍에 빨대가 꽂혀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구온난화가 심해지면서 성비 불균형도 심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거북의 성별은 알이 부화할 때 모래 온도로 정해지는데, 약 27.7도 이하면 수컷이고 31도 이상이면 암컷이 됩니다.

그런데 점차 기온이 따뜻해지면서 성비 불균형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우리가 거북을 보호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바다에 쓰레기 버리지 않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등이 있습니다.

 

 

바다거북을 살리기 위한 'WWF 플라스틱 프리 운동' 바로가기

 

세계자연기금 홈페이지, WWF Korea

세계 최대 비영리 국제 자연보전기관, 생물다양성과 자연 서식지 보전, 기후위기 대응, 지속가능 금융,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및 시장 변화

www.wwfkorea.or.kr

 

 

5월 마지막 수요일 세계 수달의 날

5월 마지막 수요일 세계 수달의 날 (출처 픽사베이)

5월 마지막 수요일은 세계 수달의 날입니다.

세계 수달의 날은 수달 서식지 파괴의 심각성을 알리고 수달과 수달의 서식지를 보호할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정되었습니다.

수달은 우리나라에서 2012년 7월 27일 멸종 위기 야생동물 1급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수달은 주로 물에서 생활하는데, 수질오염이 심해지면서 수달의 서식지가 파괴되고 수달의 개체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수생 생태계 최고 포식자 지위를 지닌 수달이 사라지면 수생 생태계 전체가 흔들리게 됩니다.

점차 사라지고 있는 수달을 보호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수달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활동으로는 SNS에 수달 보호의 필요성에 관해 홍보하기, 수달 서식지 보호하는 캠페인 참여하기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5월 환경기념일 지정 이유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6월 환경기념일을 알아보겠습니다.

 

(달력으로 배우는 지구환경 수업 참고)

반응형

'ㅇ~ㅎ >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월 환경기념일  (1) 2023.10.15
6월 환경기념일  (1) 2023.10.15
4월 환경기념일  (1) 2023.10.14
3월 환경기념일  (0) 2023.10.13
2월 환경기념일  (0) 2023.10.13

댓글